• 문화재단이프
  • 이프북스
  • 대표 유숙열
  • 사업자번호 782-63-00276
  • 서울 은평구 연서로71
  • 살림이5층
  • 전화tel : 02-387-3432
  • 팩스fax : 02-3157-1508
  • E-mail :
  • ifbooks@naver.com
  • Copy Right ifbooks
  • All Right Reserved
  • HOME > IF NEWS > 여성신화
  • [57회]월경에 대한 터부들
    이프 / 2013-03-05 06:28:57
  • 쥬디그란은 인간의 의식 발달은 어둠과 빛을 구분하면서 시작됐고, 월경 은둔의식은 인간이 처음으로 자신의 의식을 깨닫는 순간을 재현하는 것이라 설명한다. 그래서인지 월경은 빛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고대의 여성들은 달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어떻게 월경이 변하는지에 대해 알아차려 그 때부터 시간을 재는 방법이 나오면서 문명이 시작되었다는 설인데, 그러면 은둔을 통해 의식을 깨닫는 순간을 재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란의 설명은 이렇다.

     

    “여성들이 월경 때 어둠과 빛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어둠은 자원이 되었다, 즉 월경인 것이다. 매번 월경이 끝날 때 어둠 속에 숨어 있다 나올 때마다 여성들은 빛을 “창조” 했던 것이다. 이 사실을 기억하고 또한 이 원리를 강화하기 위해 은둔해 있다 여성들은 꼭 새벽에 나타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월경이 끝나는 날, 어두운 곳에서 은둔하다 새벽에 나서서 “빛 속으로” 다시 나타난다. 그러므로 월경은 빛과 어둠을 동시에 창조한 셈이 되는데 결국 월경이 빛과 어둠을 파괴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그래서 월경하는 여자, 특히 초경인 경우, 빛을 보아서는 안 되는 것이다, 왜냐면 그녀가 사회를 혼돈 속으로 빠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월경 은둔 의식은 빛과 어둠을 차별하는 첫 단계로 이 지식을 보여주고 또 기억하는 것이 된다.”

     

    은둔 의식의 공통점은 모두 빛을 보아서는 안된다는 것

     

    그란은 월경 때 터부가 된 빛에 대한 이런 기억을 오래 간직하고 있는 미국 원주민 한 부족의 경우를 보여 준다.

     

    “캘리포니아의 한 원주민 부족은 초경하는 소녀가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는데 그 힘이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종종 이런 상황에 있는 소녀에게 어떤 악마적인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월경하는 소녀는 가족과 부족에게서 격리 될 뿐 아니라 그녀를 세상으로부터 고립시키려는 시도가 있었다. 그녀에게 가장 강력하게 요구된 것은 그녀 자신의 주위를 둘러봐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녀는 머리를 숙이고 세상과 태양을 보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다. 어떤 부족들은 이런 소녀를 담요로 덮어 주었다.”

     

    캄보디아에서는 초경하는 소녀를 몇 달 간 은둔시킨 기록이 있고, 볼리비아의 한 부족은 초경하는 딸을 위해 아버지가 움막을 지어주는 전통이 있었다. 이러한 은둔 의식의 공통점은 모두 빛을 보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란은 다시 설명한다, “은둔이 끝나 소녀가 나오면, 여자들은 땅, 물, 꽃, 나무를 마치 이 소녀가 평생 처음 본 것처럼 보여 주었다.(After a girl emerges from seclusion, the ... women take her around and show her the earth, bodies of water, flowers, trees -- as though she is seeing them for the first time).”

     

    이런 은둔 의식의 전통은 월경에 대한 터부를 만들었는데 그란이 모아 본 세계 여러 곳의 월경에 대한 터부는 다음과 같다.

     

    -월경시 그녀가 가지는 파괴력은 강산도 바꿀 수 있다.

    -월경시의 터부를 지키지 않으면 그녀 자신, 가족, 그리고 동네까지 해를 입게 된다.

    -월경하는 여성의 눈은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사람을 쳐다보면 사람들에게 병을 준다.

    -(월경) 피를 흘리고 다니면 그 피를 밟은 사람은 죽거나 불임이 되기도 한다.

    -남편하고 말을 해서도 안 되고 그의 사냥도구를 만지면 그가 다치게 된다.

    그리고 사냥꾼들이 다니는 길을 지나면 안 된다.

    -월경하는 여성은 성적으로 위험하여 파트너의 성기를 해치게 된다.

    -터부를 지키지 않으면 그녀의 동네는 번성하지 못하게 된다.

    -하늘이나 식물을 보면 식물이 시들어 버린다.

    -물을 쳐다보면 홍수를 낼 수도 있다.

    -물의 원천을 보호해야 하므로 연못을 봐서도 안 된다.

    -소를 쳐다보면 소가 아프거나 죽거나 젖이 말라 버린다. . .

     

    즉 월경하는 여성은 인간의 생명이 달려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아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다고 그란은 결론짓는다. 또 그란은 이러한 분리와 창조의 연결성을 언어 속에서도 본다. 즉 신성하다 “sacred” 는 “따로 떨어진다” 혹은 ‘”set apart” (동시에 “저주”)라는 뜻도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히브리 여성들에게 은둔 기간은 성경의레위기 15장 19절에서7일 이라고 구체적으로 쓰여져 있다고 한다.
     

                                                               ▲월경 컵(출처: https://www.google.com/)

     

    일주일간 여성들이 월경은둔 기간을 가지면 어떻게 될까?

     

    여기서 나는 생각해 본다. 가령 일주일간 여성들이 월경은둔 기간을 가지면 어떻게 될까? 미쳤다고 할 것이다. 집에서나 직장에서 월경하는 여자들만의 공간과 시간을 만든다면. 아마도 집에서는 쫓겨나고 직장에서도 야단이 날 것이다. 우리는 너무나 시간이 가난하고 생존에 매달려야 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물질의 풍요는 어느 정도 뼈빠지게 모두 일해서 이루었다 할지라도 그것은 엄청난 정신적 문화적인 유산의 파괴로 가능했다.

    무엇보다 친여성적인 전통을 가부장 제도의 법적, 도덕적, 윤리적인 제도로 바꾸고, 때로는 서서히 혹은 급진적으로 공격, 비난, 수치라는 편법을 써서 박탈하였다. 한 가정에 수입 하나로 살기가 너무 팍팍한 세상에서 월경한다고 여자가 모든 일에 손을 다 놓아 버린다면, 아이들 뒷바라지, 설거지, 청소, 요리에서 월급받는 일까지. . .

     

    가상 하에 쓰여진 글로리아 스타이넘 (Gloria Steinum)의 에세이,”만약에 남성들이 월경을 할 수 있다면 (If Men Could Menstruate)”은 너무 재미있다. 긴 에세이 속에서 가장 재미있는 대목만 골라서 소개한다.

     

    -확실히 월경은 선망, 가치가 있는 남성적인 행사가 될 것이다.

    -남자들은 얼마 동안 그리고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에 대해 자랑스럽게 지껄여 댈 것이다.

    -월경대는 연방 정부에서 자금을 대어서 공짜가 될 것이고, 어떤 남자들은 어떤 특정한 브랜드가 가지는 특권에 대해 지불하기를 고집할 것이다, 즉, 폴 뉴만탐폰, 무하메드알리의 로프-어-도우프 월경대, 존웨인의 대형 월경대. . . 등

    -통계 표본 조사에서는 남성들은 월경시에 올림픽 경기에서 더 많은 메달을 땄다고 보여줄 것이다.

    -지나가는 남정네들은 이런 은어를 발명할 것이다 “그노마는 월경대 세 개나 차고 다니는 놈” 이라거나, 또 이렇게 주고받을 것이다. “이노마, 니 꼴 좋다” 든가 하면서 손바닥을 마주칠 것이며,”그래, 마 짜식아, 나는 지금 월경대 차고 있어.”

    -완경 (폐경)은 긍정적인 행사, 즉 남성들이 지혜로운 주기를 쌓아 모았으므로 더 이상은 (지혜) 가 필요 없다는 상징이 될 것이다.

    -진실인 즉, 남성들이 월경을 한다면 힘에 대한 정당화는 계속될 것이다.

     

    출처:http://www.haverford.edu/psych/ddavis/p109g/steinem.menstruate.html


    **월경에 대한 무작위 정보

     

    -포유류 동물 중에 완경 (폐경)을 거치는 것은 코끼리, 험프백 고래, 그리고 인간여성이다.

    -현대의 산업화된 사회에 사는 여성들은 평생 동안 450번 월경을 한다. 거꾸로, 선사 시대에는 여성들이 단 50번 했고—오늘날 농경지대에 사는 여성은 150번쯤 한다.

    -흡연은 여성의 난자를 죽이고 조기에 폐경을 하게 한다

    -월경의 피를 전부 모으면 멍울까지 합쳐 반 컵이 채 되지 않는다.

    -근세 이전에 여성들이 월경의식을 통하여 세고 있던 시간 단위와 숫자 그룹의 관계를 알아 낸 것이 사람들이 숫자를 생각하게 된 계기라고 학자들은 추정한다.

    -월경이 인류에게 시간에 대한 감각을 만들어 주었는데 여성들 월경 주기에 근거한 것이다.

    -추울 때 월경은 더 고통스럽고 기간이 더 길어진다.

    -월경피는 사마귀, 모반, 통풍, 갑상선종, 치질, 간질, 문둥병, 회충, 두통을 치료한다고 믿었다. 또 사랑 주문, 악귀 물리치기에도 쓰여졌고, 종종 신에게 바치기도 했다. 처녀가 처음으로 쓴 월경대는 흑사병을 물리친다고 믿었다.

     

    출처:http://facts.randomhistory.com/random-facts-about-menstruation.html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2013/03/130305_513512405289a.jpg|25511|jpg|사진1-1.jpg|#@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덧글 작성하기 -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덧글이 없습니다.

목록